주삭 차트 사진

환헤지, 환노출! 주식을 한다면 알아야 할 용어 쉽게 알아보기



환헤지, 환노출은 주식 시장에서 투자를 하다보면 듣게 되는 용어입니다. 환헤지와 환노출을 최대한 쉽고 간결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이 발달되고 정보가 많아짐에 따라 미국 또는 해외 금융 상품에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저 또한 해외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해외 주식을 투자할 때 많은 부분을 생각해야겠지만 그 하나 중 ‘환율’을 생각해야 합니다.

환율이 오르고 내림에 따라 수익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먼저 환헤지와 환노출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환헤지란?

환헤지는 Foreign exchange hedge로 환율 변동으로 인한 위험을 방어하는 수단입니다.

환 헤지는 환율이 상승하면 얻을 수 있는 환차익을 포기하는 대신 환율이 하락하면 손실을 보는 환차손을 방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예를 들어 1달러 당 1,000원일 때 주식을 구매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 수익률은 0%이나 환율이 변하여 1달러 당 900원이 되면 100원 환차손이 되었습니다.

반대로 1달러 당 1,100원이 되면 100원 환차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환율 변동에서 발생하는 환차익을 포기하고 환차손을 방어하기 위해 환율을 고정해두는 것이 환헤지입니다.


2. 환노출이란?

환노출은 Foreign exchange exposure로 말 그대로 환율 변동에 노출되는 상품입니다.

국내에서 해외 ETF 주식을 구매하였을 때 해외에서 그 ETF 주가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환율에 따라서 국내에서 손해를 볼 수 도 있고 더 큰 이득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환율에 영향을 받는 것을 환노출이라고 합니다.


달러 사진

3. 투자 방향

위에서 최대한 간단하게 환헤지와 환노출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투자할 때 어떠한 방향으로 투자하면 좋을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국내에서 해외ETF를 구매한다면 환헤지 상품이 환노출 상품보다 운용 보수 수수료가 보통 더 비쌉니다.

예를 들어, 현재 SOL미국배당다우존스 ETF(환노출)의 총 보수는 0.03%이고 SOL미국배당다우존스(H) ETF(환헤지)의 총 보수는 0.05%입니다.

환헤지 상품은(H) 또는 HEDG 등 헤지의 표시를 해줍니다.

환노출 상품은 보통 아무것도 적혀있지 않습니다.

같은 상품이더라도 환노출과 환헤지에 따라서 운용 보수가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큰 금액을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면 무시할 수 없는 수치지만, 우리는 환노출과 환헤지를 환율에 따라 상황에 맞게 투자하여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환율이 앞으로 하락할 것 같다 : 환헤지 상품 구매

앞으로 환율이 올라갈 것 같다 : 환노출 상품 구매


4. 마무리

2023년 7월 24일 기준으로 원달러가 1,280원대입니다.

10년(2013년 7월 1일~) 평균 환율이 약 1,150원입니다.

20년(2003년 7월 1일~) 평균 환율이 약 1,125원입니다.

앞으로 환율 오를지 내릴지 어떻게 될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평균 환율을 고려했을 때, 때가 되면 10%는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장기적으로 보고 환헤지 상품에 현재 투자 중에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자신의 투자 기간과 환율 예측에 따라 알맞은 상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답글 남기기

error: Content is protected !!